프리라이프

주식투자 어떤식으로 접근해야 할까? 본문

life information

주식투자 어떤식으로 접근해야 할까?

JSE99 2020. 7. 5. 23:03

안녕하세요 프리라이프 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주식투자에 대해서 얘기를 나누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과거와 다르게 스마트폰 하나만 가지고 있어도 주식투자를 손쉽게 할수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주식을 하고 계십니다.

 

주식투자라는 단어만 들어보면 누구나 돈을 벌 수 있을것 같고 약간 전문적인 일을 하는듯한 느낌이 들지 않나요?

 

주식투자, 겉으로 보기에는 상당히 단순한 시스템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저렴한 가격에서 매수해서 비싼 가격에 매도하는 방식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시스템인데 누구나 이게 가능하다면 대한민국에 부자가 아닌사람은 없겠죠?

주식투자는 시장의 흐름 ,차트, 재료 등등 여러가지 복합적인 요소들을 판단 및 분석후 이루어져야만 수익을 낼수가 있습니다.

 

물론 초심자의 행운이 있으신분들은 주식시작 후 운좋게 높은 수익을 내시는 분들이 계시기는 하지만 분석 없이 계속해서 높은 수익을 낼수는 없는법입니다.  

 

과거에는 주식을 입문하기 위해서 여러가지 서적 및 관련자료들을 찾고 공부하는 노력이 필요했지만 요즘에는 유튜브 및 인터넷에 주식에 관한 많은 정보가 올라올 정도로 입문하기가 상당히 쉬워졌습니다.

 

주식은 계속해서 공부만 한다고 높은 수익률을 보장해주는 분야가 아니라 각 개인의 센스 또한 필요한게 주식이기에 많은 분들이 좌절하고는 합니다. 

 

하지만 어느정도 자신만의 트레이드 기법이 완성된다면 집에서 앉아서도 돈을 벌수있기 때문에 상당히 매력적인 투자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주식투자를 어떻게 시작하는게 좋을까요? 여러가지 투자방법과 스타일이 있지만 제가 알고있는 몇가지 원칙을 알려드릴까 합니다. 

1. 여러가지 상장회사중 걸러야할 회사를 나열한다.

현재 한국의 상장회사는 2000개가 넘을 정도로 다양한 회사가 존재합니다.

 

이중에는 투자할만한 가치가 있고 튼튼한 회사도 상당히 많지만 반대로 투자하기에 위험하고 부실한 회사도 정말로 많습니다.

 

주식 초보들이 제일 많이 하는 실수가 일단 주식을 사고보는 행위인데 개인적으로 아무 필터링 없이 겉만보고 주식을 매수하는게 제일 위험한 행위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주식을 매수하기 전에 3년내 영업익이 마이너스가 나있거나 PE가 40, PB가 5인 주식은 절대로 매수를 하지 않는 원칙을 지키고 있습니다. 

물론 위에 나열한 주식을 매수하더라도 이익이 날수는 있겠지만 굳이 손해날 확률이 높은 주식들을 구매할 이유는 없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종목 필터링을 먼저 하시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주식투자를 하기전에 재무재표를 확인하는것도 상당히 도움이 됩니다. 대부분 주식하시는 분들 보면 재무재표 분석도 안하고 매수를 하시던데 재무재표 정도만 확인하고 종목을 거르셔도 꽤 괜찮은 회사들이 많이 보입니다.

 

주식을 처음 입문하시거나 어떻게 시작해야할지 모르시는 재무재표를 읽는법을 배우시는것 또한 수익을 내기 위한 방법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2. 주식 시장이 상승장인지 하락장인지 확인하기

주식 투자에 있어서 회사에 대한 분석도 상당히 중요하긴 하지만 개인적으로 이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하는게 상승장인지 하락장인지 알아야 한다는 것 입니다. 

 

주식은 기본적으로 저점에서 매수해서 고점에서 매도해야만 돈을 벌수있는 구조입니다. 이러한 구조상 주식 시장이 하락장이면 대부분의 주식들이 내려가게 되고 이러한 과정에서 손해를 볼수밖에 없습니다.  

 

반대로 주식 시장이 상승장이라면 하락장에 비해 비교적 수익내기가 수월합니다. 당연히 매일매일이 상승장이라면 모두가 행복하겠지만 그럴수가 없는게 현실입니다.

 

수일간 상승장이어도 하루만에 폭락이 올수있는게 주식시장이기 때문에 이러한 특성을 잘 이해하고 대비해야만 안정적으로 수익을 낼수가 있습니다. 

 

저는 매일매일 코스닥 및 코스피 지수를 확인하는데 어느정도 지수가 올랐다고 생각하면 최대한 빠르게 보유하고 있는 주식들을 익절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어쩔수 없이 보유하는 종목들이 있을수 밖에 없지만 이런식으로 하락장을 대비해야만 손해를 안보고 수익을 낼수가 있습니다. 

 

주식 투자는 각 투자자들 마다 스타일이 다르기 때문에 이러한 방법이 정석적인 방법이라고 말하기에는 무리가 있는게 사실입니다. 그렇기에 직접 주식 투자를 계속하면서 자신만의 트레이드 기법을 만드는걸 목표로 달려가시길 바랍니다.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포스팅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