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라이프

Coursera 코세라 재정지원 신청 및 승인 후기(MOOC강의 Cousera #1) 본문

디지털 노마드

Coursera 코세라 재정지원 신청 및 승인 후기(MOOC강의 Cousera #1)

JSE99 2020. 3. 5. 23:20

안녕하세요 프리라이프 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Coursera라는 MOOC강의 사이트에 대해서 얘기를 나누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MOOC강의란 오프라인으로 직접 대학교를 다니는것이 아닌 각 대학의 교수님들이 인터넷 강의를 통해 여러분야의 강의를 진행하고 일정한 점수가 넘으면 해당 강의의 수료증을 지급하는 방식의 시스템입니다.

 

한국에도 K MOOC이라는 한국형 MOOC사이트도 있고 KMOOC에도 가입을 했지만 저는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관련 수업과 수료증을 받고싶은 상황이고 이에 대해 한국 보다는 외국의 Coursera 사이트의 강의가 더욱더 도움이 될것이라고 판단하고 해당 사이트에 가입을 진행했습니다. 

 

일단 Coursera 사이트의 장점을 몇개 설명하면 여러가지 분야의 강의가 존재하고 재정지원이라는 제도가 있어서 듣고싶은 강의 재정지원을 신청하고 재정지원 사유서를 작성하면 강의를 무료로 수료할수 있는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재정지원은 수입이 없는 학생들을 위한 제도인것 같습니다. 재정지원 신청서는 당연히 영어로 작성해야하는데 네이버 Papago를 이용해 작성해서 제출하니 큰 어려움은 없었습니다.

 

수료증이 필요없는 사람의 경우에는 Coursera의 모든강의를 무료로 들을수있습니다. 다만 결제 및 재정지원 없이 강의를 들으시면 수료증을 받을수 없는것이 단점이죠.

 

저는 나중에 Coursera 수료증이 어느정도 스펙이 된다고 판단했기에 Coursera 재정지원을 통해 강의를 신청했습니다.

 

여러가지 결제 모델을 보니까 한달에 50달러 정도 내면 모든 강의의 수료증이 일정 점수를 넘으면 발급해주는것 같습니다. 한달에 6만원 정도로 모든강의의 수료증을 받을수 있는 조건이 된다면 나쁘지 않다고 생각이 드네요.

 

저도 원래는 결제를 진행할려 했으나 아직 Coursera 강의를 직접 수료해본것이 아니기에 첫번째 강의는 Coursera 재정지원으로 수업을 듣고 이후에 강의가 괜찮다고 생각이 들면 월정액 형태로 Coursera 강의를 들을까 합니다.

 

Coursera 재정지원 신청후 2주 정도 기다리니 이런 메일이 도착했습니다. 

메일을 받고 Coursera 사이트에 들어가보니 수업을 듣고 수료증을 받을수있도록 조치되어 있었습니다.

 

저는 존스홉킨스대학교에서 주관하는 The Data Scientist's Toolbox라는

강의를 신청했고 4주정도의 커리큘럼으로 수업을 들어볼 계획입니다.

 

Coursera에는 여러가지 종류의 강의가 많기 때문에 학문에 관심이 있고 자신의 스펙 및 커리어를 늘리고 싶은 분들은 해당 사이트를 이용해 강의를 들으셔도 정말 좋을것 같습니다. 

 

Coursera사이트에 대한 평가를 살펴보아도 대부분 강의의 퀄리티가 좋은편이고 추가적으로 수료증도 발급하기에 유명대학교에 다니지 않고도 유명 대학의 강의를 듣고 학습할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며 많은 긍정적인 평가들이 있습니다.

 

Coursera 사이트의 주소입니다.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한번씩 들어가보시길 바랍니다.

https://www.coursera.org/

 

Coursera | Build Skills with Online Courses from Top Institutions

Join Coursera for free and learn online. Build skills with courses from top universities like Yale, Michigan, Stanford, and leading companies like Google and IBM. Advance your career with degrees, certificates, Specializations, & MOOCs in data science, com

www.coursera.org

저도 해당강의를 아직 들어보지 않았기에 강력한 추천을 드릴순 없지만 확실히 강의의 퀄리티 만큼은 좋은것 같습니다.

 

한가지 걸리는 점이라면 일단은 영어권 강의기에 언어적인 부분에서 장벽이 있지 않을까 싶은데

이 부분에 대해서도 한국인들의 리뷰를 살펴보니 강의를 진행하는 교수님들이 최대한 쉬운 영어를 이용해서

수업을 진행하기도 하고 일부 강의는 한국어도 지원하는것 같더라구요.

 

Coursera의 한국어 지원에 대해서는 추후에 확실하게 팩트체크후 다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렇게 이번 포스팅에서는 Coursera 코세라 재정지원 신청 및 승인 후기 및

MOOC강의 Cousera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추후에 강의를 어느정도 들어본후에 다시 한번 Coursera 강의 후기 2편을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포스팅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Comments